어떤 사람도 세상에서 투자를 하면서 모든 재산을 한곳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위험 부담이 너무 크기 때문이지요. 잘못해서 그 투자가 잘 못 되기라도 하면 모든 것을 다 잃을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나눠서 투자를 해서 위험 부담을 줄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것을 원하십니다. 아버지나 어머니, 아내와 자녀, 형제와 자매, 목숨까지 미워하지 않으면 당신의 제자가 될 수 없다고 하십니다. 또한 자신의 소유를 다 버리지 않는 사람은 당신의 제자가 될 수 없다고 하십니다. 어떤 사람이나 어떤 것도 당신께 향해야 하는 우리의 마음을 나눠 가지는 것을 원하지 않으십니다. 그 이유는 사람은 어떤 다른 사람이나 물건을 위해 창조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오직 하느님을 향해 살아가도록 창조되었고 그러한 삶이 가장 행복하고 충만한 삶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예수님께 모든 것을 의지하는 것을 꺼려 합니다. 예수님께 모든 것을 투자하는 것은 세상 삶에는 위험 부담이 있습니다. 성인들의 삶을 돌아봐도 세상의 눈으로 볼 때 예수님을 따른다고 하면서 손해를 본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겠지요. 쉬는 시간을 손해 볼 수도 있고, 기도도 해야 하고 헌금도 내고 이런저런 봉사도 해야 하고 하기 때문에 금전 적으로 그리고 시간 적으로 그렇게 하지 않는 사람들 보다 손해라고 생각 할 수도 있습니다. 더 오래 살 수 있으면서도 목숨을 손해본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예수님의 제자로서 살아가는 것을 적당히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적당히 세상과 어울리며 마음을 온전히 주님께 드리지 못하는 삶으로는 복음의 말씀대로 예수님의 제자가 될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그 모든 것을 미워해야 한다는 말을 쓰시는 것은 실제 적으로 미워하라는 것이 아니라, 그만큼 당신에게서 우리의 마음을 빼앗아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사도 바오로의 말씀대로 우리는 이웃을 사랑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웃을 사랑하는 것은 예수님께 드려야 할 마음을 나눠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예수님께 온전히 우리의 마음을 드릴 때 그들을 더욱 완전하게 사랑할 수 있는 것이지요. 현재 삶의 다른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친구들과 어울리거나, 여행을 가거나, 티비를 보거나 하는 다른 것을 하지 말라고 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당신 안에서 하라고 하시는 것이지요.
우리가 예수님께 모든 것을 투자하면 예수님의 은총은 우리를 통해서 우리가 살아가며 만나는 이들과 모든 다른 일들에게 흘러 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마음을 주님에게서 때어 놓는 것이 아니라 더 일치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예수님께 하는 투자는 절대 손해를 볼 수 없습니다. 그 누구도 줄 수 없는 영원한 생명으로 값아 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끊임없이 기도하며 우리의 마음이 나눠지지 않도록 매 순간 주님께 우리의 모든 것을 드릴 수 있도록 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