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체성사와 고해성사
성체성사 안내
카톨릭 교회는 날마다 빵과 포도주를 예수 그리스도의 몸과 피로 변화시키는 성체성사를 거행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기억하고 기념합니다. 성체성사는 십자가에서 수난하고 돌아가신 예수님께서 겪으신 희생을 기념하고, 부활하고 승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베푸시는 은총에 감사드리는 성사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기 전, 예루살렘에서 제자들과 최후의 만찬을 나누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시면서 “서로 사랑하여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요한 13,34) 라고 명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빵과 포도주를 들고 감사기도를 드리신 다음 때어 나눠 주시며 당신의 ‘몸과 피’라고 말씀하셨고, “너희는 나를 기억하여 이를 행하여라” (루카 22.19) 하고 분부하셨습니다.
우리는 성체성사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파스카를 기념하고, 예수 그리스도 현존을 체험하며, 삼위일체 하느님, 교회 공동체 구성원, 이웃들과 사랑과 일치의 친교를 나눕니다. 하느님과 이웃에게 잘못한 죄에 대해 속죄하고, 하느님께 받은 용서와 사랑에 감사하며,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은총을 간구합니다.
성체서사에 참례하면서 우리는 내, 외적 준비를 해야 합니다. 잘못과 죄에 대한 성찰과 회개가 요구됩니다. 또 깨끗하고 단정한 차림을 준비해야 합니다. 성체를 영하기 위해 영성체 한 시간 전부터 음식을 먹지않는 공복재 혹은 공심재를 지켜야 하고, 필요한 경우 성체성사 전에 고해성사를 봐야합니다.
또한 카톨릭에서 세례를 받은 사람만이 성체를 영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교리 과정을 이수한 수 세례성사를 받아야 합니다.
미사시간 안내
주중 매일 미사
화요일 – 금요일
오전 10시
토요일 특전 미사
토요일
오후 5시
주일 미사
오전 8: 한국어
오전 9:30: 영어 (학생미사)
오전 11: 한국어
고해성사 안내
일곱 성사 중에서 고해성사와 병자성사를 치유의 성사라고 부릅니다.
죄를 용서하시고 육신 질병을 치유해 주신 예수님께서 당신의 치유와 구원 활동이 성령의 힘으로 교회 안에서 계속 이뤄지도록 하셨고, 이를 성사적으로 거행하는 것이 고해성사와 병자성사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죄를 지음으로써 사랑이신 하느님 마음을 아프게 하고 하느님의 백성인 교회와 이루는 친교에도 해를 끼칩니다. 따라서 회개를 통해 하느님께 죄를 용서받고 교회와 친교도 회복해야 합니다. 이 죄의 용서와 친교 회복을 전례적을 표현하고 거행하는 것이 고해성사입니다. 고해성사는 성사를 받는 사람의 회개와 참회를 전제로 하기에 회개성사 또는 참회성사라고도 부릅니다. 또한 고백성사라고도 하는데 성사를 집전하는 사제 앞에서 죄를 고백하는 행위가 반드시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용서성사, 화해성사라고도 부릅니다. 이 성사를 통해 하느님께 죄를 용서받고 교회와 화해하기 때문입니다.
예수성심 성당 고해성사 안내
평일미사와 주일미사 전 정해진 시간에 고백소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 다른 시간에 미리 예약을 하고 본당 사제를 찾아 와 하실 수 있습니다.
Address
296 Judson St. Toronto ON M8Z 5T6 Canada
Email
[email protected]
Phone
416.259.5601
Fax
416.259.6339